칼럼.詩 > 장길훈 새우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장길훈의 새우란> 새우란 구입법
기사입력  2016/12/12 [00:22]   새우란연구소장 장길훈
▲ 금새우란 기화

 

새우란 구입법

초보자가 새우란을 구입할 때는 기르기 쉬운 것부터, 유묘보다는 개화주부터, 가격이 싼 것부터 구입하는 것이 좋다. 우리나라의 새우란들은 대체로 내성이 강하고 배양성이 강한 종들이라고 보면 무방하다. 더위에 약한 여름새우란이 다소 어렵게 생각될 뿐 새우란이나 금새우란, 한라새우란 등은 초심자들도 어렵지 않게 배양할 수 있다. 신안새우란이나 다도새우란 등은 배양성을 떠나 구입할 수 있을 만큼 재배되고 있지 않다,

 

● 구입처

새우란을 구입하는 방법에는 산채, 동호회, 전문점 등 여러 가지가 있다.

 

○ 동호회 : 전국의 난우회는 천여 개를 헤아릴 정도로 많지만, 아직 우리나라에서 새우란회는 그리 많지 않다. 그렇지만 조금만 관심을 기울인다면 새우란 동호회에 가입하기란 그리 어렵지 않다. 동호회에 가입하면 회원으로 활동하면서 다른 회원들에게 분양을 받을 수가 있다.

 

새우란의 대표적 자생지답게 제주도에는 (사)한국새우란협회가 있으며, 새우란을 기르는 애란인들이 많다. 광주에는 (사)한국새우란회가, 경주에는 신라난우회가 새우란을 통하여 동호회 활동을 하고 있으며, 서울을 비롯한 이외의 지역에서는 난마을이라는 인터넷 난동호회를 통하여 새우란을 만날 수 있다.

 

이런 동호회에서는 정기적으로 모임을 갖고 배양 등에 대한 각종 정보를 교환하며 친목을 나누고, 개화철에는 전시회를 개최하여 일반인들에게 새우란을 알리는 데 앞장서고 있다.

 

○ 산채 : 내가 기를 새우란을 직접 자생지에 가서 산채하는 것은 더욱 적극적인 방법이다. 그렇지만 우리나라의 새우란 자생지는 극히 일부분의 지역이기에 초보자가 혼자서는 찾기도 어려울뿐더러, 무분별한 채취로 인하여 이미 많은 자생지가 황폐화되었기 때문에 그리 권장할 만한 사항은 아니다.

 

○ 새우란 전문점 : 가장 일반적인 구입법은 화원에서 구입하는 것이다. 그렇지만 일반 화원에서는 좋은 새우란을 구하기가 쉽지 않을뿐더러 아예 없는 곳이 더 많을 것이다. 전국에는 새우란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곳이 아직 없지만, 제주도나 광주 쪽에서는 조만간 새우란 전문점이 문을 열 계획이다.

ⓒ 난과함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장길훈의 새우란 새우란 구입법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제1회 한국춘란 어울림한마당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